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사단법인 노촌기념사업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노촌 이약동선생은 1416년 김천 하로마을에서 나신 후 청도군수, 구성부사, 제주목사, 사간원대사간, 경주부윤, 호조참판, 전라도관찰사, 이조참판, 개성유수, 지중추부사에 이르기까지 40여년의 관직생활을 청렴결백으로 일관하여 청백리에 오른 김천의 자랑입니다.


특히 제주목사로 재임시 한라산신제로 인해 백성들이 동사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즉시 제단을 산 아래로 옮기게 하여 애민정신을 몸소 실천한 목민관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훗날 이임할 때 제주에서 받은 말채찍조차도 관물이라하여 성루에 걸어두고 왔다하여 괘편암(掛鞭岩)전설과 수행원이 몰래 받은 갑옷을 바다에 던져 풍랑을 잠재웠다는 투갑연(投甲淵) 전설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선생의 청백리정신은 조선의 선비들에게 청렴의 표본으로 전해져 다산 정약용선생의 <목민심서>에 목민관이 본받아야할 모범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노촌기념사업회는 이약동선생의 청백리정신을 연구하고 널리 선양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다 맑은 사회로 나아가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노촌기념사업회 이사장 정근재



사단법인 노촌기념사업회 / 경상북도 김천시 하리안길 19-6(양천동 830) / E-Mail: nowon_man@naver.com
그누보드5
Copyright © nochon.org All rights reserved.